블로그 이미지
비오는봄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total
  • today
  • yesterday
2015. 11. 16. 10:21 임신에서 출산까지

드디어 소중한 아이가 우리 곁에 온지 6주가 되었습니다.

지난번 4주차 때는 병원에 가도 아무것도 볼 수가 없다고 했지요. 이제 6주가 되면 병원가서 우리 아이가 얼마나 잘 자라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답니다.

이제 초음파로 아가의 힘찬 심장소리도 들을 수가 있어요.

이제 병원으로 한번 가볼까요?


우선 주변 산부인과를 잘 찾아보셔야 해요.

저희가 사는 곳은 서초구 인데요. 서초구만 해도 어마어마 하게 많은 산부인과가 있습니다.

첫아이때 기준으로 아내가 여기저기 많은 산부인과를 검색해 봤는데요.

그중에서 나름 괜찮았던 곳이 아래 리스트의 산부인과 였어요.


미래와 희망  -  깨끗하고 큰 규모, 전반적으로 괜찮음

함춘            - 깨끗하고 전문적인 검사가 특화

라마드레       - 규모는 작지만 괜찮음

메디플라워    - 자연주의 출산을 원한다면 여기로

등등


개인적인 취향과 연관되어 있으니 각자에게 맞고 가까운 산부인과를 골라 보세요.


산부인과 초진은 예약이 거의 안되니까 조금 일찍 가셔서 대기하시면 되요.

두근두근....대기시간이 너무 길지요 ^^ 생각보다 산부인과에 가면 사람이 엄청많다는데 놀란답니다.


드디어 진료실에 들어가서 아기 건강을 체크하는데요.

보통 질초음파를 통해서 아기를 확인합니다. (배초음파로는 잘 안보여서.) 하지만, 초음파를 잘보시는 의사 선생님은 6주에도 배초음파를 통해서 잘 봐주신답니다.

(배초음파가 단연 좋아요. 옷도 안갈아 입어도 되고...^^)


우리 아기 얼마나 컸나 이제 한번 살펴볼까요?


아기성장

  1. 아기는 이제 1센티 미터 가량 자랐어요. 여전히 난황 같이 보이지만, 척추와 머리 등등 신체 기관을 열심히 만들고 있답니다. 아직은 해마처럼 꾸부정하게 성장하고 있지만, 곧 아기의 모습을 갖출거예요.
  2. 아기집이 서서히 커지고 있지요. 엄마가 자꾸 목이 타는 것은 아기가 필요해서 엄마 수분을 가져가기 때문이랍니다.
  3. 심장이 기능을 하기 시작하는 시기가 6-7주 사이인데요. 조금 빨리가면 심장소리를 못듣지만, 6주 중반이후면 심장소리도 들을 수 있답니다.

엄마
  1. 입덧이 점점 심해지고 있어요. 공복이 되면 더 심해 지니까, 조금씩 자주 먹도록 하구요. 오렌지나 레몬 처럼 새콤하고 시원한 것을 먹으면 입덧이 조금 덜해 진답니다. 기름진것을 먹으면 먹을때는 괜찮지만, 먹고나서 조금 지나면 입덧이 더 심해 질수 있으니 주의 하세요.
  2. 배가 아직 나올 시기는 아니지만, 아랫배가 조금씩 뻐근해 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거예요. 아기집이 커지면서 생기는 현사이랍니다.
  3. 임신선이 생기고, 조금씩 짙어 져요. ^^
  4. 아기집이 커지면서, 목이 마를때가 많아질거예요. 물을 자주 충분히 마셔주셔야 합니다. 충분한 수분섭취는 아기의 건강에도 아주 중요 하답니다. - 참고로 임신초/중기 빈혈이 많이 오는데요. 감앞차와 같은 철분이 많이 들어있는 차를 마셔주는 것도 좋아요.
이시기 해야할 일
  1. 산모수첩 받기 - 병원에서 임신이 확인되면, 산모수첩을 발급해 준답니다. 
  2. 국민행복카드 신청하기 - 진료비 및 출산비로 사용할 수 있는 바우쳐를 50만원 정부에서 제공해 주는데요. 이를 사용하려면, 국민행복카드를 만들어야 해요. 여러 카드사에서 만들 수 있는데요. 각 카드사별 혜택을 꼼꼼히 보시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연회비가 없는 카드이므로 혜택만을 따져서 만드시면 된답니다. 참고로 산모수첩과 같이 임신확인서를 가지고 가셔야 만들 수 있어요.


임신 초기인 12-15주까지는 2-3주 간격으로 병원을 가서 아기가 잘 크고 있는지를 확인하게 되는데요.

다음은 8주에 아기를 보러 가겠네요. 

초음파 비용이 만만치 않지만, 우리아기 건강하게 자라는 모습을 보러 가보아요. ^^


산모 여러분들 모두모두 건강한 아기 만나는 날까지 건강 조심하시고, 항상 평온한 마음으로 생활해 가세요.


posted by 비오는봄